ABOUT US

THEN AND NOW


ZIPPO의 이야기는 라이터를 사용했었던, 사용하고 있는, 앞으로 사용할 사람들의 이야기 입니다. 지난 80여년 동안 창시자인 George G. Blaisdell, ZIPPO에서 근무하고 있는 많은 직원들, 라이터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 그리고 라이터를 수집하고 계신 모든 분들의 이야기입니다. 많은 분들의 ZIPPO에 대한 사랑으로 인해 현재 ZIPPO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 회사 중 하나 입니다.

1930년대

ZIPPO 이야기는 펜실베니아주에 작은 도시인 브래드포드에서 1930년대에 시작했습니다. 창시자인 Blaisdell은 친구가 사용하고 있던 호주 라이터가 독특한 화구 모양으로 인해 탁월한 방풍 기능을 가졌지만 디자인 자체가 양손을 사용하기 때문에 불편하며 또한 외관 역시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찌그러지는 것을 보고 새로운 라이터를 고안하기 시작했습니다. 1932년 그는 직사각형 외형에 경첩을 사용하여 뚜껑을 달았으며 화구는 방풍 기능을 위해 본 형태를 유지한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는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세련된 라이터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최초의 ZIPPO 라이터들은 현재 ZIPPO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으며 당시 개당 $1.95를 받고 팔기 시작했습니다. 그때부터 Blaisdell은 아직까지도 사용되는 “작동하지 않으면 무료로 고쳐준다”라는 글귀로 평생 A/S를 보장하는 회사 정책을 시작했습니다. ZIPPO라는 이름 역시 Blaisdell이 고안한 이름으로 지퍼라는 발음을 변경하여 만들었습니다.

1934 5월 17일 ZIPPO에 대한 특허를 신청하여 1936년 3월 3일 203269번으로 첫 번째 특허가 통과되었고, 2번째 특허는 1950년 8월 1일에 2517191번으로 특허가 통과되었습니다. 이때 디자인된 라이터들은 아직도 사용되고 있으며 기능적인 면들 외에는 거의 변경된 부분이 없습니다. 1930년대 중반에는 브래드포드에 기반을 두고 있던 KENDALL이라는 기업이 500개의 라이터를 주문했으며 이는 최초로 기업에서 ZIPPO 라이터를 사용하여 광고를 한 사례로 많은 수집가들이 수집하기원하는 라이터 중 하나 입니다. 오늘날에도 많은 기업들이 ZIPPO 라이터를 사용하여 광고를 하며 많은 수집가들은 이 라이터들을 구하려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1939년에 시작된 제2차 세계대전은 ZIPPO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미국이 참전하면서부터 ZIPPO는 일반 고객 판매는 정지하고 미군들에게 제공되는 라이터를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군 작전사항으로 인해 “BLACK CRACKLE”이라는 제품이 처음으로 생산 되었으며 수백 만 명의 미군들이 ZIPPO 라이터를 전쟁에 가지고 감으로 ZIPPO가 미국의 아이콘이 될 수 있게 해준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 미군에게 제공되는 라이터를 생산하기 위해 공장이 지어졌으며 경제적으로도 튼튼한 회사가 되게 해준 계기가 되었습니다.

1940년대

1945년에 전쟁이 끝난 후 ZIPPO는 일반 소비자들을 위해 라이터 제작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광고를 항상 생각하던 Blaisdell은 ZIPPO 라이터를 소재로 한 자동차를 만들고 싶어했고, 1947년에 제작되었습니다.

1950년대 ~ 1960년대

1950년대 중반부터 제작 일자를 증명하는 스탬프가 모든 라이터 밑에 찍히기 시작했습니다. 최초 스탬프에 목적은 제품 향상을 위해 시작됐지만 지금은 많은 수집가들이 사용하는 수집 방법의 하나로 지포만의 독특한 특징으로 자리 잡히게 되었습니다.

1956년에는 처음으로 슬림 모델이 출시되었으며 이는 굉장한 발전 중 하나였습니다. 이 디자인은 여성들을 염두에 두고 만든 제품이었습니다. 또, 처음으로 라이터가 아닌 제품도 제작되었는데 가볍게 소지할 수 있는 쇠 줄자도 1962년도에 생산 되었습니다. 이 후로 1960년대에는 열쇠고리, 포켓 나이프, 골프장 스프링클러, 펜, 연필, 손전등 의 많은 제품들이 프로모션을 목적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하지만 ZIPPO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것은 할리우드와 브로드웨이로, ZIPPO 라이터는 1,500편이 넘는 영화, 연극, 방송에 소품으로 사용되었습니다. “I love Lucy”부터 “X-Men”까지 다양한 장르에 출현 하였으며 극중 줄거리 및 캐릭터 전개에 중요한 요소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ZIPPO 라이터는 음악 분야에서도 1960년대 이후로 많은 가수 및 음악가로부터 사랑을 받아온 제품 이었습니다. 라이터의 유명한 “클릭” 사운드도 많은 음악에 특수효과로 사용되었으며 라이터 자체가 앨범 커버, 문신, 롤링스톤 잡지 표지에도 나왔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ZIPPOENCORE.COM을 통해 많은 인디밴드들을 발굴하는 데에도 사용되었습니다.

1970년대 ~ 1980년대

창시자인 Blaisdell은 1978년 10월 3일 사망하였습니다. 그는 살아있을때 ZIPPO 라이터 창시자로 유명했을 뿐만 아니라 관대하며 선한 사람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가 고인이 된 후 딸들인 Harriet과 Sarah가 가업을 물려 받았으며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와서는 Blaisdell 가족이 가업으로 운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엔 Blaisdell의 손자이자 Sarah에 아들인 George B. Duke가 가업을 물려받았으며 현재 Gregory W. Booth를 CEO 로 역임 시켜 회사를 운영하도록 했습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는 해외로 사업을 확장 시키는 시간 이었으며 많은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이 해외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ZIPPO 라이터는 현재 160개국에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2012년에는 매출이 최고로 증가하였으며 중국과 인도에서의 라이터 판매가 급증하였습니다.

1990년대

ZIPPO는 1993년에 W.R.Case와 Sons Cutlery Company를 인수하였습니다. W.R.Case는 나이프를 생산하는 회사로써 포켓 나이프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 입니다. 1889년에 설립되었으며 브래드포드에서는 1905년부터 나이프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Case는 역사가 깊은 회사이며 많은 수집가들은 Case 나이프와 라이터를 함께 수집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만 현재 4백만 명이 넘는 수집가들이 있으며 전세계적으로는 더욱더 많습니다. 이들의 ZIPPO 라이터를 사랑하는 마음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 입니다. 수집가들을 위해 매년 ZIPPO COLLECTOR 클럽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ZIPPO 박물관은 1997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500,000평이 넘는 장소에 매장, 박물관, 라이터 수리 시설 등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2012년 초에 박물관은 벽돌, 쇠, 가죽 등으로 리모델링을 거쳤습니다. 고전적 미와 현대적 감각이 조화를 이룬 박물관이 탄생하였습니다.



2000년대부터 현재까지

2002년 가을 ZIPPO는 라이터 외관에 대한 특허를 받았습니다. 모조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대한 사항이었습니다. MPL 라인과 부탄 가스를 사용하는 라이터도 개발이 되었으며 다양한 제품들이 다용도 라이터 라인업에 추가 되었습니다.

ZIPPO 방풍 라이터는 8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아웃도어에 꼭 필요한 제품이었습니다. 본사 기록 보관소에는 많은 사람들이 라이터에서 나오는 빛, 열, 외관 케이스를 통해 생명을 구할 수 있었던 사건들을 기록해 놓았습니다. 2010년에는 손난로를 제작하였으며 2011년도에는 FIRE STARTER KIT 및 FLEX NECK 라이터를 라인업에 추가시켰습니다. 아웃도어 제품 판매 증가에 따라 현재 아웃도어 라인 런칭을 기획하고 있으며 다양한 캠핑 기어 및 액세서리들을 소개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ZIPPO는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증가할 것입니다. 현재 라이터 액세서리, 부탄 가스 라이터, 시계, 향수, 라이프스타일 제품 등 빛과 열기를 제공하는 제품 외 다양한 제품들이 추가 되고 있습니다. Ronson 기름 회사도 인수하여 ZIPPO 자체적으로도 기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ZIPPO 80주년을 기념하는 2012년도에는 50억 라이터 생산이라는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ZIPPO 라이터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한 획을 그은 제품 중 하나 입니다. 통계를 통해 미국 사람 100명 중 98명은 ZIPPO 브랜드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는 경이로운 기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늘날에는 많은 제품들이 한정적인 A/S 정책으로 많은 라이터들이 버려지고 있지만 ZIPPO는 아직도 평생 무료 A/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작동하지 않으면 무료로 수리한다”라는 생각은 변하지 않고 있으며 80년이라는 세월 동안 그 누구도 여태까지 수리를 위해 돈을 지불한 적이 없습니다. 이는 라이터의 생산일 및 상태와는 상관 없는 ZIPPO만의 서비스 신념입니다.
ⓒ 2014 SHINMYUNG GLOVIX.Co.,LTD